신경과

Tsub023.png


수면장애는 여러 가지 원인과 여러 가지 감별진단을 확인할 필요가 있지만 대표적인 일차성 불면증(Primary imsomnia)는 적어도 1개월 동안 수면의 시작이나 수면 유지의 어려움, 또는 원기 회복되지 않는 수면을 호소하여 중요한 기능 영역에 고통이나 장해를 초래할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일차적 불면증은 다른 정신장애아 물질사용, 건강상의 원인으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진단 가능하며 건강한 생활습관이 우선된 수면위생에 대한 교육 및 단기간의 수면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정신과적인 질환에 수면장애가 진단기준에 포함되거나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면장애가 있는 경우 정신과적인 질환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에서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불안이 수면장애에 선행되는 경우가 많고, 이런 불안과 수면장애가 적절하게 치료되지 않았을 때 우울증 등의 기분장애가 뒤이어 생기기 쉽다는 논문보고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겉으로 드러나진 증상이 불면증이더라도 면밀한 면담을 통해 정신과적인 질환 유무를 평가하고 치료,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미국과 캐나다 등의 연구에서 지구촌 인구의 20%가 불면증에 고통 받고 있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으며 잠은 생의 30%가량의 시간을 차지하고, 열심히 산 여러분의 하루를 생리적·정신적으로 정리하고 그 다음날을 살아갈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 에너지를 제공하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건강한 하루를 위해 질적·양적으로 충분한 수면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