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ub033.png


양극성 장애는 기분장애로 질병 경과 중에 우울삽화와 조증삽화 모두를 나타내거나 조증삽화만을 가지는 경우입니다.

주요우울삽화는 적어도 2주 이상 우울 기분,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 식욕, 체중, 수면, 정신 운동 활동에 있어서 변화, 감소된 에너지, 무가치감, 죄책감, 생각하고 집중하고 결정 내리기 어려움, 반복되는 죽음에 대한 생각 또는 자살 생각 등이 하루의 대부분, 거의 매일, 적어도 연속되는 2주 동안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조증삽화는 비정상적으로 의기양양하고, 과대하거나 과민한 기분이 적어도 1주일간 지속되며, 부수적으로 사고의 비약, 주의 산만, 목표 지향적 활동 또는 정신 운동성 초조, 고통스런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쾌락적 활동에의 지나친 몰입 등의 증상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우울삽화와 조증삽화 모두 사회적, 직업적 또는 기타 중요한 영역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를 일으킵니다.

구분할 것으로 양극성 장애 Ⅱ형으로 1회 이상의 주요우울삽화의 병력에 더해 적어도 1회의 경조증 삽화가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경조증(Hypomania)이란 고양되고, 과대하거나 과민한 기분이 지속되는 뚜렷한 시기가 4일간 지속되고 이런 기분과 기능의 변화가 타인이 관찰 가능 할 수 있는 정도이고 평소의 우울하지 않은 기분과 분명히 달라야 합니다.

또한 기분순환장애(Cyclothymia)가 있는데 이는 경조증 삽화와 경한 우울삽화가 반복되는 경우입니다.